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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강좌 05

9. 요한복음 연구 최근 경향

9.1 표적의 복음(Gospel of Signs)Robert Fortna

요한복음이 사용하였을 것이라고 추정되는 <표적의 복음>을 추리.

– 도입부(1:6-7) + 세례요한의 증언(1:19-34) + 첫 제자들의 회심(3:23-24; 1:35-50) + 가나의 기적(2:1-11) + 왕의 신하 아들의 고침(2:12a; 4:46b-54) + 물고기를 기적적으로 잡음(21:2-14) + 오병이어 기적(6:15b-25) + 물 위를 걸음(6:15b-25) + 죽은 사람이 살아남과 사마리아 여인과의 대화(11:1-5; 4:4-42; 11:17-45) + 날 때부터 맹인(9:1-8) 38년 병자(5:2-14) 고침 + 성전 정화, 예수님 죽이려는 음모, 죽음, 부활(2:14-19; 11:37-53), 베다니 향유 부음(12:1-8) + 호산나 예루살렘 입성(12:12-15) + 마지막 만찬(12, 13, 14, 16) + 체포(18:1-12) + 대제사장 집에서의 심문(18:13-28a) + 빌라도 재판(18:28b-38; 19:15; 18:39-40; 19:6-16a) + 십자가 처형과 매장(19:16b-38; 3:1; 19:39-42) + 부활(20:1-20) + 결론(20:30-31)

– 요한복음은 선교적 목적의 책자 – 믿었다는 진술로 마무리

– 표적의 복음과 다른 자료들을 얼기설기 엮느라, 이음새(aporias)가 매끄럽지 못함

9.2 두 차원의 드라마 – J. Louis Martin

– Fortna의 가설에 근거하여, 요한복음이 탄생하게 된 영향들을 추적

– 교회와 회당 사이의 갈등

– 요한복음은 예수님의 생애와 사역에 일어났던 사건을 말하는 동시에

– 복음서 기자가 살았던 도시에서 그가 만나게 된 유대인들에 대한 경험을 반영한다.

– 출교의 위협(9:22 1; 12:42 2; 16:2 3)는 복음서가 기록될 당시의 상황을 반영한다

– 니고데모의 등장(3:1-15 4; 7:50-52 5; 19:38-42 6)과 공개적인 고백을 꺼리는 지도자들(12:42-43) 7은 당시의 은밀한 유대인 신자들의 모습을 반영한다

– 복음전도의 목적이라기보다는 요한 공동체가 겪고 있는 것에 대한 문제를 다루는 것으로 보았다.

– Richard Bauckham은 복음서는 어떤 특정 공동체를 위한 책이라기보다는 보편적 독자를 염두에 둔 것이라고 주장.

9.3 내러티브 비평 – R. Alan Culpepper

– 현대 내러티브 비평(narrative criticism) 문학비평 이론으로 요한복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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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註]---------------------------
  1. 그 부모가 이렇게 말한 것은 이미 유대인들이 누구든지 예수를 그리스도로 시인하는 자는 출교하기로 결의하였으므로 그들을 무서워함이러라[]
  2. 그러나 관리 중에도 그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 때문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3. 사람들이 너희를 출교할 뿐 아니라 때가 이르면 무릇 너희를 죽이는 자가 생각하기를 이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라 하리라[]
  4. 그런데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지도자라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이르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선생인 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이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영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놀랍게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는 들어도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 니고데모가 대답하여 이르되 어찌 그러한 일이 있을 수 있나이까 예수께서 그에게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것들을 알지 못하느냐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는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의 증언을 받지 아니하는도다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5. 그 중의 한 사람 곧 전에 예수께 왔던 니고데모가 그들에게 말하되 우리 율법은 사람의 말을 듣고 그 행한 것을 알기 전에 심판하느냐 그들이 대답하여 이르되 너도 갈릴리에서 왔느냐 찾아 보라 갈릴리에서는 선지자가 나지 못하느니라 하였더라[]
  6. 아리마대 사람 요셉은 예수의 제자이나 유대인이 두려워 그것을 숨기더니 이 일 후에 빌라도에게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기를 구하매 빌라도가 허락하는지라 이에 가서 예수의 시체를 가져가니라 일찍이 예수께 밤에 찾아왔던 니고데모도 몰약과 침향 섞은 것을 백 리트라쯤 가지고 온지라 이에 예수의 시체를 가져다가 유대인의 장례 법대로 그 향품과 함께 세마포로 쌌더라 예수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곳에 동산이 있고 동산 안에 아직 사람을 장사한 일이 없는 새 무덤이 있는지라 이 날은 유대인의 준비일이요 또 무덤이 가까운 고로 예수를 거기 두니라[]
  7. 그러나 관리 중에도 그를 믿는 자가 많되 바리새인들 때문에 드러나게 말하지 못하니 이는 출교를 당할까 두려워함이라 그들은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랑하였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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