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고(삼상 19:1-7)

1 사울이 그의 아들 요나단과 그의 모든 신하에게 다윗을 죽이라 말하였더니 사울의 아들 요나단이 다윗을 심히 좋아하므로 2 그가 다윗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 사울이 너를 죽이기를 꾀하시느니라 그러므로 이제 청하노니 아침에 조심하여 은밀한 곳에 숨어 있으라 3 내가 나가서 네가 있는 들에서 내 아버지 곁에 서서 네 일을 내 아버지와 말하다가 무엇을 보면 네게 알려 주리라 하고 4 요나단이 그의 아버지 사울에게 다윗을 칭찬하여 이르되 원하건대 왕은 신하 다윗에게 범죄하지 마옵소서 그는 왕께 득죄하지 아니하였고 그가 왕께 행한 일은 심히 선함이니이다 5 그가 자기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고 블레셋 사람을 죽였고 여호와께서는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큰 구원을 이루셨으므로 왕이 이를 보고 기뻐하셨거늘 어찌 까닭 없이 다윗을 죽여 무죄한 피를 흘려 범죄하려 하시나이까 6 사울이 요나단의 말을 듣고 맹세하되 여호와께서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거니와 그가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7 요나단이 다윗을 불러 그 모든 일을 그에게 알리고 요나단이 그를 사울에게로 인도하니 그가 사울 앞에 전과 같이 있었더라

사울이 다윗을 죽이라고 요나단과 신하들에게 명령하였습니다. 이렇게 다윗을 죽이라고 공개적으로 명하는 것은 한 단계 더 진전된 것입니다. 그래도 전에는 다윗을 은밀하게 죽이려고 했었습니다. 전쟁터로 보내어 어쩌다 보니까 전사한 것처럼 위장하려 했고, 왕의 사위로 삼으려고 하는 것으로 위장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공개적으로 다윗을 죽이라고 명령하였습니다. 그래도 이전 단계에서는 양심의 가책이 있었습니다. 다윗을 죽이는 것은 비난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았기에 은밀하게 치밀하게 계획을 세워 없애려고 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한 단계 더 나아가 공개적으로 다윗을 죽이는 일을 명령합니다. 사울의 양심이 화인을 맞은 것 같습니다.

그때 사울 왕을 만류한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사울 왕의 아들 요나단이었습니다. “원하건대 왕은 신하 다윗에게 범죄하지 마옵소서”라고 말했습니다. 사울 왕이 하는 일이 범죄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런 범죄를 공개적으로 명령하는 모습이 양심에 화인 맞은 상태였습니다. 죄는 반복하면 무디어집니다. 죄뿐만이 아닙니다. 모든 반복하는 것은 우리의 마음을 무디어지게 만듭니다. 그래서 반복은 무서울 수 있습니다. 사랑도 반복되면 사랑처럼 느껴지지 않고, 은혜도 반복되면 은혜처럼 느껴지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광야에서 먹었던 만나와 메추라기는 놀라운 기적이며 놀라운 하나님의 은혜였습니다. 그런데 그게 일상이 되어버릴 때, 사람들은 고마움을 잊었습니다. 부모의 고마움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복되면 오히려 권리처럼 생각됩니다. 그런데 죄도 마찬가지입니다. 폭력도 마찬가지입니다. 요즘에는 안 그러겠지만, 예전에 군대에 들어가면 고참들로부터 폭행을 당했습니다. 그게 처음에는 너무 고통스러웠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하는 말이 그게 반복되니까 오히려 맞아야 잠을 더 잘 잘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말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반복될 경우 그럴 수 있습니다. 반복되어 무감각해지는 것이 사실은 가장 무서운 일입니다.

처음 죄를 지을 때는 무섭습니다. 두렵습니다. 하나님께서 사람의 마음에 양심을 심어놓으셨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자신을 죄에 자주 노출하다 보면, 죄가 죄처럼 느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윗과 같이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시 51:10-11)

사울 왕의 명령 앞에서 다윗을 변호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는 요나단이었습니다. 그는 다윗이 잘못한 것이 없는데, 왜 죽이려 하느냐고 사울 왕의 양심에 호소하였습니다. 요나단은 사울 왕의 심기를 거스른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사울 왕은 다윗을 죽이지 않겠다고 약속합니다. 이 대답이 진정성이 있는 대답인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 순간에 다윗을 죽이려고 한 사울의 계획은 주춤하게 되었습니다. 만일, 이 순간에 요나단이 침묵했더라면, 사울 왕의 명령은 그대로 시행되었을 것입니다. 만일 그 누군가가 다윗에 대해서 비난하면서 사울 왕을 동조했더라면, 사울 왕의 명령은 그대로 시행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요나단 때문에 사울 왕은 주춤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서로를 향해서 선한 일을 권고해야 합니다. 우리가 교회로 모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서로가 서로를 돌아보아 선한 일을 격려하고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함께 영적으로 성숙해질 수 있습니다. 남편이 잘못된 생각을 키워나갈 때, 아내는 그렇게 하지 못 하게 말려야 합니다. 지혜롭게 그러지 말자고 권고해야 합니다. 어떤 성도가 분노에 가득 찰 때, 그 분노를 강화하는 발언을 할 게 아니라 분노를 누그러뜨리고 선한 마음을 품는 것을 도와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함께 동조하고 함께 죄를 짓는다면 함께 망하게 될 것입니다.

요나단은 사울 왕의 미움을 받아 위험에 처할 수도 있었습니다. 한 나라의 왕에게 반기를 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요나단은 담대하게 말했습니다. 다윗을 위해 목숨을 내어놓고 말했습니다. 그런데 우리에게도 요나단처럼 우리를 변호해줄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다윗은 아무런 잘못이 없었지만, 우리는 많은 죄를 지었습니다. 그런데 주님은 우리의 잘못을 변호하시면서 우리가 맞아야 할 채찍을 대신 맞았고, 우리가 당해야 할 수난을 대신 당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살아났습니다.

이전 글 읽기 – 치밀하게 계산된 음모(삼상 18:17-30)

다음 글 읽기 – 또 창을 던져 다윗을 죽이려 한 사울(삼상 19:8-10)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