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강좌 9

요한복음 강좌 9

세례요한의 증언(1:15)1

1:15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언하여 외쳐 이르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2: 세례 요한은 예수님보다 6개월 먼저 태어났다(눅 1:24-313). 그리고 세례요한의 사역이 예수님의 사역보다 시간적으로 앞섰다. 물론 사역이 중첩되는 기간이 있었기는 했지만(3:22-244). 하지만 예수님은 태어나기 전에 이미 태초부터 선재하셨다(1:15). 그래서 세례요한은 자기 자신보다 예수님이 앞선 분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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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이 아버지를 나타냄(1:16-18)6

1:1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7: 1:14에서 성육신하신 로고스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다고 하였는데, 우리는 그분의 충만함으로부터 은혜를 받는데 차고 넘친다는 의미. “은혜 위에 은혜”라는 말은 헬라어로 “(예전의) 은혜를 대체하는 (새로운) 은혜”(χάριν ἀντὶ χάριτος)로 이해할 수도 있다.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8: 모세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율법을 주었다. 만일 1:16에서 말한 것이 “은혜를 대체하는 새로운 은혜”를 말하는 것이라면, 그 대체되어진 은혜는 곧 모세가 준 율법을 지칭할 수 있다. 율법도 은혜였다. 하지만 그 율법을 통해서 구원을 얻을 자가 없었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여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였기에, 하나님께서는 새로운 은혜를 허락해주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은혜인데, 십자가의 은혜를 통해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 있게 된 것이 새로운 은혜이다.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9: 하나님은 영이시기에 우리가 볼 수 없다. 따라서 하나님을 본 사람이 있을 수 없다. 하지만 아버지 하나님의 품 속에 있던 로고스께서 사람들에게 보이는 방식으로 나타나셨다. 로고스가 하나님의 품속에 있었다는 표현은 비유적인 표현으로 친밀성을 나타내기도 하고, 더 나아가 로고스가 바로 하나님임을 나타내기도 한다. “나타내셨다”라는 의미로 사용된 헬라어 단어는 “엑세게오마이”(ἐξηγέομαι)로서 “설명한다, 해설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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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註]---------------------------
  1. 요한이 그에 대하여 증언하여 외쳐 이르되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나보다 앞선 것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하니라[]
  2. Ἰωάννης μαρτυρεῖ περὶ αὐτοῦ καὶ κέκραγεν λέγων· Οὗτος ἦν ὃν εἶπον Ὁ ὀπίσω μου ἐρχόμενος ἔμπροσθέν μου γέγονεν ὅτι πρῶτός μου ἦν[]
  3. 이 후에 그의 아내 엘리사벳이 잉태하고 다섯 달 동안 숨어 있으며 이르되 주께서 나를 돌보시는 날에 사람들 앞에서 내 부끄러움을 없게 하시려고 이렇게 행하심이라 하더라 여섯째 달에 천사 가브리엘이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갈릴리 나사렛이란 동네에 가서 다윗의 자손 요셉이라 하는 사람과 약혼한 처녀에게 이르니 그 처녀의 이름은 마리아라 그에게 들어가 이르되 은혜를 받은 자여 평안할지어다 주께서 너와 함께 하시도다 하니 처녀가 그 말을 듣고 놀라 이런 인사가 어찌함인가 생각하매 천사가 이르되 마리아여 무서워하지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4. 그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과 유대 땅으로 가서 거기 함께 유하시며 세례를 베푸시더라 요한도 살렘 가까운 애논에서 세례를 베푸니 거기 물이 많음이라 그러므로 사람들이 와서 세례를 받더라 요한이 아직 옥에 갇히지 아니하였더라[]
  5.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6. 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7. ὅτι ἐκ τοῦ πληρώματος αὐτοῦ ἡμεῖς πάντες ἐλάβομεν καὶ χάριν ἀντὶ χάριτος[]
  8. ὅτι ὁ νόμος διὰ Μωϋσέως ἐδόθη ἡ χάρις καὶ ἡ ἀλήθεια διὰ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ἐγένετο[]
  9. θεὸν οὐδεὶς ἑώρακεν πώποτε μονογενὴς θεὸς ὁ ὢν εἰς τὸν κόλπον τοῦ πατρὸς ἐκεῖνος ἐξηγήσατ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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