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요 4:23

– 이국진

4:23 ἀλλὰ  ἔρχεται  ὥρα  καὶ  νῦν  ἐστιν,  ὅτε  οἱ  ἀληθινοὶ  προσκυνηταὶ  προσκυνήσουσιν  τῷ  πατρὶ  ἐν  πνεύματι  καὶ  ἀληθείᾳ,  καὶ  γὰρ  ὁ  πατὴρ  τοιούτους  ζητεῖ  τοὺς  προσκυνοῦντας  αὐτόν·  그러나 때가 온다. 진실되이 예배하는 자들이 영과 진리로 아버지께 예배할 그런 때가. 그 때가 바로 지금이다. 아버지는 자기를 예배하는 이런 사람들을 찾으신다.

과거에는 무지한 상태에서 하나님께 예배를 드렸다. 하나님께 예배를 드린다고 했지만, 그 예배는 하나님께서 받아주는 것이 아니었다. 하나님께 받아들여지지 않은 예배의 역사는 아주 오래되었다. 가인의 제사(창 4:5), 사울의 제사(삼상 13:8-15),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의 제사(사 1:11-14)가 그것이었다. 예수님 당시의 사람들도 마찬가지였다. 사마리아 사람들도 유대인들도 모두 비본질적인 것에 집착하면서 장소를 고집하였다. 하나님께 드려지는 바른 예배일 수 없었다.

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선언하셨다. 하나님께 예배하는 자들이 영과 진리로 아버지께 예배할 그런 때가 올 것이다(ἔρχεται  ὥρα …  ὅτε  οἱ  ἀληθινοὶ  προσκυνηταὶ  προσκυνήσουσιν  τῷ  πατρὶ  ἐν  πνεύματι  καὶ  ἀληθείᾳ). 아니 이미 그런 때가 왔다. 바로 지금이 그런 때(νῦν  ἐστιν)이다. 이 표현은 봄이 지나면 여름이 오는 것처럼, 그렇게 예배하는 때가 왔다, 즉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는 식으로 이해하는 것보다는 이제는 참된 예배를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는 것을 촉구하는 메시지로 이해하는 것이 옳다(참조: 고후 6:2). 이제는 너희가 영과 진리로 하나님께 예배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하나님은 그렇게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기 때문이다(καὶ  γὰρ  ὁ  πατὴρ  τοιούτους  ζητεῖ  τοὺς  προσκυνοῦντας  αὐτόν).

요 4:22 +++ 요 4:24

[요한복음 주해 안내] 어느 특정 구절에 대한 주해를 찾으려면, 책명과 장절을 사용하여 검색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요한복음 4:24를 찾기 원하시면, 요 4:24를 검색하면 됩니다. 검색 결과가 없다면, 아직 업로드를 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Loading

1 Comment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