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새가족 환영팀 주지할 내용

1. 새가족 환영팀의 목적: 교회를 방문하는 사람들을 따뜻하게 맞이하고 편안하게 대하고 교회에 잘 적창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마치 바나바가 바울을 교회에 잘 안착할 수 있게 도왔듯이.

2. 우리 교회의 교인이 되는 절차: 그냥 우리 교회 다니고 싶다고 해서 우리 교회의 정식 교인이 되는 게 아니다. 물론 교회는 열려 있으니, 등록교인이 되지 않은 채 참여할 수 있지만, 우리 교회의 중요한 의사를 결정하는 총회의 일원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절차를 거쳐야만 한다.

* 다른 교회에서 세례를 받은 교우: 새가족 교육을 거친 후, 교인으로 받아주는 절차를 거쳐(입교절차) 우리 교회의 정식 교인이 될 수 있다.

* 세례를 받지 않은 그야말로 새신자: 교회에서 정한 절차에 따라 세례를 받음으로써 우리 교회의 정식 교인이 될 수 있다.

* 그 외의 모든 출석하는 교인은 우리 교회의 준회원으로, 출석교인이다. 목양의 모든 혜택은 동일하게 받을 수 있으나, 교회의 의사 결정에는 참여하지 않는다.

3. 새가족 교육:

* case by case로 진행. 정해진 것은 없다. 각각의 사람에게 가장 적절한 대응을 한다.

* 담임목사에 의해 진행될 수도 있고, 부 교역자에 의해 진행될 수도 있다.

* 교육의 기간도 case by case

* 우리 교회의 교우로 받아들여도 되겠다고 판단될 때, 교인 등록절차를 거친다.

4. 환영의 방법: case by case

* 사람은 다양하고 동일한 사람은 없다. 그 사람에 맞는 방식을 찾아 환영한다.

* 매주 관심을 가지고 환영의 선물을 준비하여 드리고, 전화하고, 대화의 친구가 되어준다.

5. 어떤 교회에 새가족은 정착하는가?

* 가까운 교회, 시설이 좋은 교회, 주차장이 편리한 교회, 설교가 좋은 교회도 아니다.

* 따뜻하게 환영해주며 내가 편안하게 녹아들어갈 수 있다고 판단되는 교회에 정착한다.

6. 새가족 환영팀이 하지 말아야 할 말

* “우리 교회까지 거리가 먼 곳에 사시네요.” – 거리는 사실 중요한 게 아니다. 좋은 대학이라면 멀어도 가듯이, 좋은 교회는 거리가 가까운 것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그런데 새가족 환영팀원이 이런 말을 하면, 새가족은 부정적인 시각을 갖게 되고, 결국 교회에 정착하지 못한다. 나중에 그 사람이 어디에 정착했는가를 살펴보면, 우리 교회보다 더 먼 교회에 정착했다는 사실에 놀랄 것이다. “우리 교회 교인이 댁이 사는 곳과 비슷한 곳(오히려 더 먼 곳)에서 오는 분이 있어요.”라고 말해야 할 것이다.

* “어머나 댁의 자녀와 같은 또래가 우리 교회에 없어서 좀 아쉽네요.” – 작은 교회일수록 이런 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주일학교에 학생들이 많아지는 것은 첫 한 사람부터 시작하는 것이지,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몰려들기 때문은 아니다. 또래가 없네 하고 그 교회에 정착하지 않았는데, 그 다음주에도 또래가 없네 하고 정착하지 않고, 그 다음 주에도 또래가 없네 하고 정착하지 않는 일이 다반사이다. 기다렸다면, 같은 또래 아이들이 많아질 수 있었는데 말이다. 사실 같은 또래가 없는 것은 아무 문제가 안 된다. 또래도 중요하지만, 위 아래 또래들이 있으면 서로 챙겨주고 돌보면서 충분히 같은 믿음의 식구가 될 수 있다. 사실 아이들이 많은 교회에 가면 좋을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도 않다. 이미 그들만의 리그가 만들어져 있어서, 새 아이가 들어가면 그 사이에 까지 못하고 외톨이가 되는 경우도 많다. 결론은 이미 교회 안에 많은 사람이 있는가 없는가 여부는 아무 문제가 안 된다. “우리 아이들이 서로 위 아래 잘 챙겨주며 신앙생활을 잘 해나가는 모습이 너무 좋아요.”라고 말해주어야 할 것이다. “사실 교회에 와야 이런 관계가 잘 형성되지요.”라고 말해야 할 것이다.

7. 새가족 환영팀은 미리 선입견을 가지고 새가족을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 정착하려 온 사람이 아닌 뜨네기일 것이다. 신천지 아닐까? 등등 미리 예단하고 마음속에 거부할 것이 아니라, 따뜻하게 사랑으로 맞이해야

8. 방문 1주차, 2주차, 3주차 어떻게 환영할 것인지 미리 계획을 세우고 맞이하자.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