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히브리서 9:28 “죄와 상관없이”의 이해

개역개정 성경에서 히브리서 9:28은 이렇게 번역되어 있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 그런데 예수님께서 두 번째 나타나실 때에 “죄와 상관없이” 나타나실 것이라는 말씀이 무슨 뜻일까?

공동번역은 이 부분을 “인간의 죄 때문에 다시 희생제물이 되시는 일이 없이”라고 의역하였고 쉬운 성경은 “죄를 없애기 위해서가 아니라”고 번역하였다. 영어성경에서도 NAB는 “죄를 없애기 위해서가 아니라”(not to take away sin)고 번역하였고, ESV는 “죄를 다루기 위해서가 아니라”(not to deal with sin)고 번역하였고, NIV와 CSBO는 “죄를 지려고가 아니라”(not to bear sin)고 번역하였다. 그러니까 대부분의 성경이 이 부분을 번역할 때, 예수님께서 두 번째 오시는 목적은 죄를 없애기 위해서 오시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로 번역했다.

하지만 헬라어 원문을 보면, 단순히 “죄 없이”(χωρὶς ἁμαρτίας)로 되어 있다. 예수님께서 “죄 없이” 두 번째 나타나실 것이라는 표현이다. 우리가 주목해 보아야 할 것은 이 표현이 히브리서 4:15에 정확하게 똑같이 있다는 점이다.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은 우리의 연약함을 동정하지 못하실 이가 아니요 모든 일에 우리와 똑같이 시험을 받으신 이로되 죄는 없으시니라(χωρὶς ἁμαρτίας).” 그렇다면 히브리서 9:28의 의미는 “죄가 없으신” 예수님께서 두 번째 나타나실 것이라는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즉 많은 사람들을 위해 죄를 없애기 위하여 단번에 희생제사를 드리신 그리스도께서 두 번째로 다시 오실 것인데, 죄가 없으신 그리스도께서 그를 애타게 기다리는 사람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나타나실 것이라는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