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로 세워진 사무엘(삼상 3:19-21)

선지자로 세워진 사무엘(삼상 3:19-21)

19 사무엘이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 20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의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을 알았더라. 21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다시 나타나시되,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여호와의 말씀으로 사무엘에게 자기를 나타내시니라.

엘리 제사장에게서 사무엘이 나왔다는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가장 타락했던 제사장 가문과 함께 지냈던 사무엘이 거룩하신 하나님의 거룩한 선지자로 세우심을 받게 되다니! 우리는 주변 환경을 욕하고 비난할 것이 아닙니다. 아무런 조건이 갖추어지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믿음의 사람은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무엘과 함께 하셨습니다(삼상 3:19). 하나님께서는 실로에서 다시 나타나셨고, 사무엘에게 자신을 나타내셨습니다(삼상 3:21). 이 말씀은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다”고 했던 1절의 말씀과 대조되는 말씀입니다.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의 일하심을 엿볼 수 있습니다. 인간의 죄악이 깊어져갈 때, 하나님은 침묵하시는 것 같고 인간을 버린 것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아예 하나님은 인류를 버리시고 포기하신 것처럼 느껴질 것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결국 자신을 나타내셨고 역사를 이끌고 가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나타내시기 원하셨던 모습의 클라이맥스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하나님은 선지자를 보내시기도 하셨고, 율법을 통해서 나타나시기도 하셨고, 꿈으로도 나타나시기도 하셨습니다. 하지만 인류는 끈질기게 하나님을 반역했습니다. 엘리 제사장의 모습에서 볼 수 있듯이 오히려 성직자들의 타락이 더욱 심하기까지 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에게 전혀 소망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그 아들을 보내셨고 사랑을 보여주셨습니다. “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히 1:1-2) 그래서 예수 안에서 우리이게 소망이 있는 것입니다.

이전 글 읽기 – 엘리 제사장 가정을 향한 심판의 메시지(삼상 3:10-18)

다음 글 읽기 – 빼앗긴 하나님의 법궤(삼상 4:1-11)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