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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강좌 03

6. 요한복음의 저자

예수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 (ὁ μαθητὴς ὃν ἠγάπα ὁ Ἰησοῦς) (13:23; 19:26; 20:2; 21:7, 20)

6.1 외적 증거

1) 파피아스(Papias, 60-140)는 히에라폴리스의 감독이었는데, 요한복음 저자에 대한 파피아스의 증언이 리용의 감독이었던 이레니우스( Irenaeus, 130-202)와 가이사랴의 감독이자 역사가였던 유세비우스(Eusebius, 260-340)의 저작에 단편적으로 인용되어 있다.

2) 라틴어 성경(Vulgate) 사본 40개(2세기) 정도에 있는 반 마르시온 서문 1 중에, 언급되고 있다.

3)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Clement, 150-215)는 사도 요한이 폭군(아마도 도미티안 황제)이 죽은 후 에베소에 돌아와 살았다고 기록한다(The Richman’s Salvation). 사도요한은 공관복음서를 알고 있었다는 뉘앙스를 보이면서 이미 알려진 것을 보완하기 위해 영적인 복음서를 기록하기를 원했다고 함(유세비우스의 기록)

4) 에베소의 감독 플리크라테스(Polycrates)는 사도 요한이 에베소에 묻혔다고 언급한 것(190)을 유세비우스가 기록하면서 에베소에 두개의 요한 무덤이 있다고 함.

5) 무라토리 정경 목록(Muratorian canon, ca. 180-200) – 제자들과 감독들이 3일간 금식한 후 안드레가 계시를 받은 내용을 말했다. 요한이 모든 것을 기록하고, 모든 사도들이 검토해야 한다는 내용.

6) 이레니우스( Irenaeus, 130-202) – 사도 요한은 티라얀(Trajan, 98-117) 시대까지 에베소에서 살아 있었고, 거기서 복음서를 기록했다고 증언. 이레니우스는 요한의 제자인 폴리캅에게서 이러한 사실을 들은 것.

7) 알렉산드리아의 감독 디오니시우스(Dionysius, ca 265 사망)는 요한계시록에 대해서는 사도 요한의 저작을 부인하면서도, 요한복음에 대해서는 사도 요한의 저작임을 인정.

결론 – 초대교회의 증거는 사도 요한이 요한복음의 저자라고 한다.

6.2 내적 증거

1) 본문 자체에는 저자에 대한 명확한 언급이 없다. 제목 (KATA IΩΑΝΝΗΝ)은 후대에 붙여진 것

2) 요 21:24 “이 일들을 증언하고 이 일들을 기록한 제자가 이 사람이라 우리는 그의 증언이 참된 줄 아노라” – 요한의 제자들에 의하여 첨가된 부분으로 생각되는 부분.

3) 예수께서 사랑하시는 제자 (ὁ μαθητὴς ὃν ἠγάπα ὁ Ἰησοῦς) (13:23; 19:26; 20:2; 21:7, 20) = 또 다른 제자, 그 다른 제자 (18:15, 16; 20:2, 3, 4, 8)

– 마지막 만찬 자리에 있었던 것은 12제자들(마 26:20; 막 14:17).

– 요한복음에 언급된 제자들의 이름: 베드로, 안드레, 빌립, 가룟 유다

– 세베대의 아들들(=야고보, 요한)은 이름이 직접적으로 언급되지는 않음

– 저자는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12 제자 중 하나(가룟 유다도 제외)일 것

– 예수님과 친밀한 관계에 있었던 자 – 베드로, 야고보, 요한(야이로 딸 살릴 때 동행, 예수님의 변화 목격, 겟세마네 동산에 동행, 성전 무너지는 것에 대한 설명 요청) 이중 베드로는 이름이 언급되고 있고, 야보고는 이른 시기에 순교당했음(행 12:1-2). 따라서 요한일 가능성이 가장 큼.

4) 에필로그는 요한의 제자들이 요한 사후에 덧붙였을 가능성. 19:35도 2. 사랑하시는 제자라는 표현도.

6.3 반론

1) 공관복음의 내용 중 많은 부분이 요한복음에 없다. 제자가 아니었기 때문에?

2) 갈릴리 어부였던 요한이 교육을 받지 못했을 것? 그러나 랍비들의 직업 가운데 하나가 어부였다. (요아킴 예레미아스) 요한복음은 헬라어 중 가장 쉬운 헬라어 표현.

3) 갈릴리 어부가 예루살렘 대제사장의 뜰에 들어갈 만큼 친분이 있었을까?(18:15-16) 3 – 배를 소유하고 품꾼을 고용한 당대의 재력가?

4) 공관복음에 의햐면 예수님 체포시 모든 제자들이 도망갔다고 하는데? – 나중에 정신을 차리고?

5) 요한복음은 예루살렘과 유대의 지리를 잘 알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갈릴리 출신 요한이 가능했을까? – 갈릴리인도 늘 예루살렘 순례. 예수님과 함께 한 다섯번의 여행

사도 요한의 저작설을 부인할 만큼의 강력한 반론은 되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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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註]---------------------------
  1. 마르시온은 구약을 버러야 하고 신약 중에서는 오직 누가복음과 바울서신만을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이단인데, 그 이단을 반박하는 내용의 서문[]
  2. 이를 본 자가 증언하였으니 그 증언이 참이라 그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인 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라[]
  3. 시몬 베드로와 또 다른 제자 한 사람이 예수를 따르니 이 제자는 대제사장과 아는 사람이라 예수와 함께 대제사장의 집 뜰에 들어가고 베드로는 문 밖에 서 있는지라 대제사장을 아는 그 다른 제자가 나가서 문 지키는 여자에게 말하여 베드로를 데리고 들어오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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