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창세기 1장 1절은 “하나님이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시니라”로 시작이 됩니다. 문제는 여기서 말하는 “천지”가 단지 자연계를 말하는 것인지, 아니면 영계를 말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초신자이고, 우리 교회 담임 목사님께 여쭤보았는데, 자연계라고만 대답하시네요. 그런데 자연계라면 성경 말씀이 틀린것 같아서 질문합니다. 목사님, 여기서 말하는 것이 자연계만을 의미하는지요? 아니면 영계까지 포함한 것인지요?
[답변] 창세기 1:1에서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셨다고 하는 표현은 문자적으로 볼 때, “하늘과 땅”을 창조하셨다는 표현입니다. 하지만 이 표현은 대유법(代喩法)으로 보아야 합니다. 즉 사물의 일부분이나 특징으로서 전체를 나타내는 표현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자적으로는 단순히 하늘을 창조하시고 땅을 창조하신 것을 나타내지만, 그 실제적인 의미는 우주 전체 삼라만상 즉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하신 분의 담임 목사님께서 자연계의 창조를 나타낸다고 한 것도 문자적인 의미에서는 맞는 이야기이지만, 성도님이 생각하시는 것처럼 영계의 창조를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해도 되겠습니다. 특히 영적인 존재들(천사들)도 피조물인 것임에 틀림없고 하나님 외에는 모두가 하나님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이지 저절로 생긴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창세기 1:1은 영계를 포함하는 것이라 해석해도 무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더 나아가 그 목사님이 말씀하신대로 여기서 말하는 것이 “자연계”만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해석한다고 해서 성경이 잘못되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분의 해석에 따르면 자연계를 창조했다는 말이지, 영계를 창조하지 않았다는 뜻은 아닐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