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설병과 골리앗의 칼(삼상 21:1-9)

1 다윗이 놉에 가서 제사장 아히멜렉에게 이르니 아히멜렉이 떨며 다윗을 영접하여 그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네가 홀로 있고 함께 하는 자가 아무도 없느냐 하니 2 다윗이 제사장 아히멜렉에게 이르되 왕이 내게 일을 명령하고 이르시기를 내가 너를 보내는 것과 네게 명령한 일은 아무것도 사람에게 알리지 말라 하시기로 내가 나의 소년들을 이러이러한 곳으로 오라고 말하였나이다 3 이제 당신의 수중에 무엇이 있나이까 떡 다섯 덩이나 무엇이나 있는 대로 내 손에 주소서 하니 4 제사장이 다윗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보통 떡은 내 수중에 없으나 거룩한 떡은 있나니 그 소년들이 여자를 가까이만 하지 아니하였으면 주리라 하는지라 5 다윗이 제사장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우리가 참으로 삼 일 동안이나 여자를 가까이 하지 아니하였나이다 내가 떠난 길이 보통 여행이라도 소년들의 그릇이 성결하겠거든 하물며 오늘 그들의 그릇이 성결하지 아니하겠나이까 하매 6 제사장이 그 거룩한 떡을 주었으니 거기는 진설병 곧 여호와 앞에서 물려 낸 떡밖에 없었음이라 이 떡은 더운 떡을 드리는 날에 물려 낸 것이더라 7 그 날에 사울의 신하 한 사람이 여호와 앞에 머물러 있었는데 그는 도엑이라 이름하는 에돔 사람이요 사울의 목자장이었더라 8 다윗이 아히멜렉에게 이르되 여기 당신의 수중에 창이나 칼이 없나이까 왕의 일이 급하므로 내가 내 칼과 무기를 가지지 못하였나이다 하니 9 제사장이 이르되 네가 엘라 골짜기에서 죽인 블레셋 사람 골리앗의 칼이 보자기에 싸여 에봇 뒤에 있으니 네가 그것을 가지려거든 가지라 여기는 그것밖에 다른 것이 없느니라 하는지라 다윗이 이르되 그같은 것이 또 없나니 내게 주소서 하더라

다윗은 도망자의 삶을 시작하였습니다. 예전에는 그래도 일말의 소망이 있었습니다. 사울이 다윗을 향하여 창을 던지기는 했지만, 그것은 우발적인 것이었으며, 만일 좋은 음악을 들려주고 충성을 다한다면, 왕이 안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사울 왕이 다윗을 죽이기로 단단히 결심을 하고, 이제는 다윗을 죽이는 일이 개인적인 일이 아니라 국가의 정책으로 채택되는 상황에서 다윗은 도망가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었습니다.

다윗은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도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윗이 도망하는 것은 급박한 상태에서 이루어진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윗은 도망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제대로 챙길 수 없었습니다. 심지어 무기도 없었고 먹을 것도 없었습니다. 그런 다윗이 성막을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아히멜렉에게 거짓말을 하였습니다. 아히멜렉은 아마도 깜짝 놀랐을 것입니다. 왜 다윗이 혼자서 왔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물었습니다. “어찌하여 네가 홀로 있고, 함께 하는 자가 아무도 없느냐?”(1절) 다윗은 거짓말로 제사장을 안심시켰습니다. 왕이 나에게 명령을 내렸고, 나는 지금 그 명령을 수행하는 중에 있으며, 이 일을 비밀로 하라고 하여서, 제3의 장소에 부하들을 두었고, 나중에 만나기로 하였다는 그럴듯한 이야기를 꾸며내었습니다.

다윗이 거짓말을 하였다는 것을 보면서, 우리도 때에 따라서는 거짓말을 해도 좋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성경에서 다윗은 우리의 완벽한 모델이 아닙니다. 사실 다윗은 우리와는 차원이 다른 완벽한 모델로 우리에게 제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와 똑같은 죄인이며 우리와 똑같이 연약한 자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우리 편인가, 아닌가? 의인인가, 악인인가? 이렇게 카테고리를 정해서 우리 편이라는 것이 확인되면 그가 하는 모든 것들을 인정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성경은 사람의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까지도 적나라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경의 인물들을 보면서, 주눅들 필요도 없고, 무조건 그 모습을 따라 해서도 안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보아서 그 행위를 판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다윗이 거짓말을 한 것은 잘못입니다. 그럼 이 순간에 어떻게 해야 옳았을까요? 고민해야 합니다.

다윗은 제사장에게 빵을 달라고 요구하였습니다. 하지만 제사장은 일반적인 빵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그에게는 오직 진설병만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이것은 제사장들만이 먹을 수 있는 떡이었습니다. “이 떡은 아론과 그의 자손에게 돌리고 그들은 그것을 거룩한 곳에서 먹을지니 이는 여호와의 화제 중 그에게 돌리는 것으로서 지극히 거룩함이니라 이는 영원한 규례니라.”(레 24:9) 아무나 먹어서는 안 되는 떡이었습니다. 하지만 놀랍게도 아히멜렉은 다윗에게 이 떡을 주었습니다. 소년들이 여자들만 가까이하지 않았다면 줄 수 있겠다고 하였습니다. 이 일은 엄격하게 말하면 율법에 어긋나는 일이었습니다. 율법대로 진설병을 다윗에게 주지 않는 것이 옳을까요? 율법의 규정이 있지만, 다윗에게 먹을 것을 주는 것이 좋을까요?

율법을 어기면 아주 무서운 일이라는 것을 웃사의 사건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언약궤가 흔들릴 때, 웃사는 그 언약궤가 땅에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언약궤를 손을 댔습니다. 적어도 웃사의 동기는 선한 동기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율법을 어긴 웃사를 벌하였습니다. 그는 그 자리에서 즉사했습니다. 율법을 어긴 것에 대한 징계는 너무나도 충격적이었습니다. 그런데 아무나 먹어서는 안 되고, 없고 오직 제사장들만 먹을 수 있는 진설병을 제사장이 아닌 다윗에게 주는 것은 율법에 어긋나는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제사장은 담대하게 이 일을 했을 뿐만 아니라, 나중에 예수님께서는 이 일이 정당한 것으로 인용하셨습니다(마 12:1-5). 제자들이 안식일에 밀이삭을 잘라먹었는데, 이것에 대해서 바리새인들이 왜 안식일을 거룩하게 지키지 않느냐고 따졌을 때였습니다. 예수님은 오히려 제자들을 변호하셨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헷갈립니다. 어떤 율법의 규정은 지키지 않았다고 해서 죽임을 당하는 그런 충격적인 결과를 가져왔는데, 왜 이 규정은 안 지켜도 무방하고 오히려 주님께서 칭찬까지 하셨는지 이게 혼란스럽습니다. 이 사건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관점은 우리는 “율법의 규정”보다 “율법의 정신”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율법의 정신”을 이해하지 못하면, 실컷 율법의 규정을 지켰으면서도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지 않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율법의 규정은 제사를 드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사를 드린 이스라엘 민족을 향해서 하나님은 더 이상 제물을 가져오지 말라고 하셨습니다(사 1:13). 그들은 계속해서 죄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하나님은 제사를 기뻐하지 않는다고 하면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상한 심령이라고 하였습니다(시 51:16-17). 하나님께서 제사를 드리라고 하신 이유는 회개하는 상한 심령을 원하셨기 때문입니다. 상한 심령이 없이 제사를 드리는 것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십일조의 규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십일조를 드리라고 하신 이유를 모를 뿐만 아니라, 알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그냥 드리라고 했으니까, 드리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게 예수님 당시 바리새인들의 모습이었습니다. 십일조를 철저하게 드렸는데, 박하, 회향, 근채의 십일조까지 드렸습니다. 그냥 무시해도 될 만한 것까지 철저하게 드린 것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잘했다고 말씀하지 않으셨다(마 23:23-24). 율법의 더 중한 것들을 버렸기 때문입니다.

십일조를 드리라는 것은 물질을 우상으로 삼지 말라는 의미에서입니다. 물질이 나를 먹여 살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먹여 살리는 것임을 인정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런 점에서 내가 상징적으로 물질을 포기하는 것이 십일조입니다. 십일조의 근본정신은 물질을 우상으로 섬기지 않는 것이기에, 자동적으로 이웃들에게 사랑과 자비를 베풀어야 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십일조를 바치는데, 다른 한 편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을 착취합니다. 갑질을 하면서 돈을 법니다. 그러면서 그렇게 번 돈으로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리면서, 그러니까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게 해달라고 간구합니다. 그건 물질이 우상이 되어버린 것이고, 하나님은 물질을 벌기 위한 수단으로 전락해버린 것입니다. 십일조를 드리는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진정한 하나님의 마음을 모르는 게 문제였습니다.

안식일의 규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안식일을 지키라고 하신 이유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물질이 우상이 아니라, 하나님이 진정으로 우리의 하나님임을 인정하는 것이 안식일입니다. 일주일 내내 쉬지 않고 일해야 먹고 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공급해주시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살리신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안식일입니다. 물질이 우상이 아님을 고백하는 게 안식일입니다. 안식일의 근본정신은 물질을 우상으로 섬기지 않는 것입니다. 노동자들을 착취해가면서까지 돈을 벌지 않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쉼을 주어야 합니다. 이웃들의 행복을 위해서 마음을 열어야 합니다. 그런데 바리새인들은 안식일에 하지 못하는 것들의 리스트를 만들어놓고, 그 기준으로 이웃들을 비판하는 것에 열심을 냈고, 그 규정들을 잘 지키면 천국에 합당하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안식일은 우리가 무엇인가를 행하지 않았는데도 베풀어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바라보는 것인데, 규정을 지키는 것을 통해서 내가 무엇인가를 이루었다고 생각해버린 것입니다.

아히멜렉은 율법의 “규정”에 얽매이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하나님의 마음이 무엇인지를 살폈습니다. 그래서 다윗에게 먹을 것도 주고 무기도 제공했습니다. 성전의 의미는 거기서 하나님을 만나고 영적인 재충전을 받는 것입니다. 아히멜렉은 다윗이 그곳에서 하나님의 위로와 쉼을 체험하게 만든 것입니다. 그래서 다윗은 하나님의 전에서 재충전을 받고 돌아갔습니다. 배고픈 다윗은 진설병을 먹고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무기가 없었던 다윗은 자신이 골리앗을 죽이고 획득했던 칼을 얻게 되었습니다. 다윗은 여기서 힘을 얻고 은총을 입고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그게 성전의 진정한 기능입니다. 약해질 대로 약해졌던 사람이 하나님의 은총을 입고, 새로운 힘과 능력을 얻고 돌아가게 하는 것입니다. 다윗은 진설병을 먹고 골리앗의 칼을 받아들고 놀라운 힘을 얻었습니다. 그 칼은 하나님께서 자신과 함께하셨음을 생각나게 하는 칼이었습니다. 이 칼을 보면서 다윗은 담대하게 일어설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사울 왕의 세력이 크다 하더라도,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기름을 부으시고 이스라엘의 두 번째 왕으로 세우신 것을 기억하면서 버틸 수 있는 힘을 얻게 되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나오면서 다윗과 같은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나와 예배 하면서 영적인 재충전을 하게 됩니다. 이 세상은 사울 왕이 죽이려고 달려드는 것과 같은 위험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예배하면서 영적인 양식을 공급받게 될 것이고, 그리고 새로운 영적인 무장을 하게 됩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성전보다 더 큰 이가 여기 있느니라.”(마 12:6)

아히멜렉은 다윗을 돕는 일 때문에 죽임을 당했습니다(삼상 22:18). 사실 다윗을 돕는 일은 그만큼 위험한 일이었습니다. 전혀 모르고 도와주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아마 눈치를 챘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위험을 감수하면서 다윗을 도와주었습니다. 우리에게도 아히멜렉처럼 돕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바로 예수님입니다. 주님은 우리를 위하여 자신의 몸을 우리의 진설병처럼 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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