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내가 어느 특정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 이유

목회자들의 정치 참여

오늘은 제19대 대통령 선거날이다. 해방 이후 대통령을 선출해온 짧은 역사를 가진 대한민국에서 벌써 19대 대통령을 선출한다고 하니 새삼 놀라웠다. 우리나라 역대 대통령이 몇 명 아니었던 것으로 생각되는데, 벌써 19번째 대통령을 뽑아야 한다니? 알고 보니 이승만 대통령과 박정희 대통령이 각각 1-3대와 5-9대 대통령을 했기 때문이란다. 오늘 아침 새벽에 기도하면서 주권자를 세우시기도 하고 폐하시기도 하시는 하나님께서 우리나라에 좋은 지도자를 세워주기를 간절히 기도하였다.

지난 짧은 선거기간 동안에 몇몇 목회자들이 특정후보를 지지하는 발표를 한 바 있다. 범기독교계라고 스스로를 표방하는 몇몇 보수적인 목회자들이 특정후보를 지지한다고 발표하였고, 반대로 진보성향을 가진 목회자들 3천명이 다른 특정 후보를 지지한다고 발표하기도 하였다. 이를 두고서 대부분의 많은 크리스천들은 목회자들이 이러한 정치적인 문제에 목회자들이 나서는 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대부분의 많은 목회자들은 자신의 정치적인 견해를 밝히는 것을 피하고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목회자들이 정치적인 문제에서 목소리를 내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침묵하는 것 자체가 강력한 정치적인 메시지이기도 하다. 사실 나치 정권과 같은 사악한 정권은 침묵하고 모른 척하는 대다수의 방임 속에서 지속될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그런 점에서 목회자들을 비롯하여 모든 크리스천들은 정치에 대해서 무관심하게 있는 것이 결코 바람직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나는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이번에도 내가 개인적으로 어떤 후보를 좋아하고 지지하는 지 밝히지 않았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정치적인 문제에 대해서 아주 민감하기 때문이다. 어쩌면 종교보다도 더 종교적인 것이 정치이다. 신앙은 맹목적인 것이 아니고 하나님을 믿어야 할 충분한 이유가 있다. 그런데 정치에 대해서만큼은 묻지 마 신뢰를 보내고 있기도 하고 또한 묻지 마 비판을 하고 있다. 정치가 신앙보다 더 종교적이기 때문이다. 하긴 이 세상의 모든 것들이 다 신앙보다 더 종교적이다. 돈이 우리를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고 믿는 것도 맹목적인 신앙의 한 단편이고, 행복은 성적순이라고 믿는 것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대부분 무조건 무비판적으로 신봉하는 종교 시스템이기도 하다. 그런 정치라는 종교 시스템을 가진 사람들 앞에서 어느 정치적 입장을 취하는 순간 일부의 사람들에게는 환영의 박수를 받을 수 있겠지만, 반대편의 입장을 가진 사람들로부터는 비난을 받을 것이 분명하다.

나는 사람들이 목회자들의 정치적 입장 표명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그런 입장을 취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어떤 목회자들이 동성애를 반대하는 후보를 지지한다면 무조건 그런 목회자들을 비난할 것이 아니라, 그러한 입장을 이해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우리 사회가 동성애를 조장하고 신앙을 오히려 박해하는 사회로 가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여 주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반면 어떤 목회자들이 서민을 위해 정책을 펴는 후보를 지지한다면 반대편에 서 있는 사람들이 무조건 좌파라고 비난할 것이 아니라, 그러한 입장이 가지고 있는 사람에 대한 긍휼함의 원칙을 존중하는 쪽으로 이해해 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냥 어떤 후보에 대한 일방적이고 맹목적인 지지가 아니라, 어떤 정책에 대해서 찬성하고 어떤 정책에 대해서 반대하는 것인지에 대한 진지한 논의를 시작하게 하는 계기로 이용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아쉬운 것은 후보에 대한 찬성이나 반대를 표명하는 목회자들이 대부분 맹목적인 지지와 맹목적인 반대를 하고 있다는 것이고, 더 나아가 그런 목회자들의 입장표명을 볼 때에도 사람들은 후보에 대한 맹목적 지지와 맹목적 반대로만 이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 사회는 그런 점에서 많이 아쉽다. 진영을 갈라놓고 우리 편인가 아닌가의 감정싸움으로만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이 후보와 저 후보의 정책들을 비교하면서 무엇이 더 나은 정책인지 서로 고민하고 그래서 반대편의 생각과 우려들을 고려하여 보다 더 나은 정책들이 만들어지면 좋겠다.

내가 어느 후보에 대해서 찬성이나 반대의 입장 표명을 하지 않는 이유는 이러한 현재의 상황 때문이다. 내가 누구를 지지한다고 하면 그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은 내가 전하고자 하는 복음에 더 이상 귀를 기울이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예수님은 한쪽의 사람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고 인류 모두에게 필요한 분이신데, 나의 정치적 입장 때문에 한쪽 편의 사람들을 잃고 싶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좀 더 우리 사회가 성숙되어 내가 어떤 이유 때문에 어떤 후보를 지지한다고 말해도, 나의 입장을 존중하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은 목회자의 생각과는 달리 다른 이유 때문에 목회자와는 다른 후보를 지지한다고 편하게 대화가 이루어지는 사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안타깝게도 우리 사회는 깨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정치 이야기를 꺼내면 안 된다. 가족들 사이에서도 정치 이야기가 나오면 서로 얼굴을 붉히고 싸운다. 그래서 정치 문제에 어린 학생들이 개입하는 것을 극도로 꺼려한다. 그래서 정치문제에 있어서만큼은 침묵이 가장 좋은 선택인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내가 미국에서 경험한 바로는, 대통령 선거가 다가오면 모든 학교에서 어느 후보를 지지하는지를 놓고 토론이 이루어진다. 초중 고등학교 학생들이 학교에서 서로 나는 왜 민주당 후보가 좋은지 나는 왜 공화당 후보가 좋은지 서로 토론을 한다. 그리고 서로 상대의 입장을 듣고 토론을 한다. 그러면서 나와 입장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는 훈련을 한다. 나는 우리나라도 그런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본다. 그리고 교회 내에서도 선거가 다가오면 서로 교인들끼리 서로 어떤 후보가 더 좋은지 각각의 정책을 서로 비교 분석하면서 대화를 할 수 있는 열린 장이 마련될 수 있는 성숙한 사회가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지금은 아직 아니다. 내가 누구를 지지하는 순간, 그때부턴 나는 누구의 원수가 되어버린다. 아쉽지만 그래서 아직은 때가 아닌 것 같다. 그래서 나는 내가 지지하는 후보가 누구인지 밝힐 수 없다. 정치적인 이슈 때문에 복음을 전하는 가장 소중한 일이 방해받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성경적인 가치관을 지지하는 후보가 당선되었으면 좋겠고, 그래서 사람을 경제적 이득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소중한 인격체로 존중하는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후보가 당선되었으면 좋겠다. 이를 위해 나는 기도했다. 이제 몇 시간 뒤면 새로운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탄생하게 된다. 어느 후보가 되든지 모든 국민들이 협력해서 성공하는 대통령이 되었으면 좋겠고, 다시는 탄핵과 같은 일이 발생하지 않고 모두가 칭찬하는 대통령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 그리고 이 세상의 대통령이 우리의 문제의 해결이 아님을 기억하고 만유의 주님 앞으로 사람들이 나아올 수 있기를 소망한다.

http://www.newsnjoy.or.kr/news/articleView.html?idxno=210788

Loading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