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WEA는 유대교와 연합을 추진하는가?

서철원 박사는 정이철 목사가 운영하는 <바른믿음>이라는 웹사이트에 발표한 기고한 글에서 WEA는 유대교와 연합을 시도한다고 비난하였다.1 이러한 주장의 근거가 되는 문서는 WEA로 이름이 변경되기 전 세계복음주의협회(World Evangelical Fellowship) 시절에 작성했던 “기독교 복음과 유대 백성에 대한 윌로우뱅크 선언”(The Willowbank on the Christian Gospel and the Jewish People)이다. 서철원 박사는 이 문서를 분석하면서, WEA가 유대교와 연합을 시도한다는 자극적인 제목을 단 것이다.

하지만 이 문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그 어느 부분에서도 WEA가 성경적인 진리를 포기하지 않는다. 더 나아가 유대교와 종교통합을 추진한다는 인상을 주는 문구는 하나도 없다. 오히려 서문(Preamble)에서 “복음은 예수님이 오랫동안 약속해온 유대인들의 메시야이며, 자신의 삶, 죽음, 부활로 죄와 모든 그 결과로부터 구원하신 그리스도라는 좋은 소식이다”(The Gospel if the good news that Jesus is the Christ, the long-promised Jewish Messiah, who by his life, death, and resurrection saves from sin and all its consequences)라고 분명하게 그 누구와도 타협할 수 없는 복음의 진수를 밝히고 있다. 만일 유대교와의 만남을 통해서 예수님을 통해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모세의 율법을 지켜 구원을 받는다고 했다면 WEA가 비난을 받아야 할 것이다. 만일 예수님이 아니라 아직 그리스도가 오지 않았다고 했다면, WEA가 비난을 받아야 할 것이다. 만일 기독교만이 아니라, 유대교를 통해서도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면 비난을 받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런 내용은 하나도 없다. 그렇다면 왜 WEA가 비난을 받아야 하는가? 기독교 복음을 잘 천명했는데, 유대인들과의 만남에서 그렇게 천명했기 때문인가? 그것은 베드로도 산헤드린 공회 앞에서 담대하게 복음을 천명한 바 있다. 비난받을 일이 아니라, 칭찬받아야 할 일이다. V.25항에서는 대화를 하는 것 자체로는 충분하지 않고 설득을 해서 진리로 인도하는 대화를 해야 한다고 천명하고 있다.

+

+

다만 이 문서는 과거에 기독교인의 이름으로 유대인들을 핍박했던 것(홀로코스트)을 반성한다. 하지만 바로 연이어서 유대인들도 메시야이신 예수님을 통한 생명의 선물을 받아들일 것을 권고한다(As the supreme way of demonstrating love, we seek to encourage the Jewish people, along with other peoples, to receive God’s gift of life through Jesus the Messiah…). 이 문서는 홀로코스트로 인하여 유대인들 사이에서 크리스천들이 신망(credibility)을 잃어버리게 되었고, 그래서 복음을 유대인들에게 나누기를 주저했던 것을 반성하고 있다. 그러면서 III.17항에서 과거의 그런 잘못 때문에 복음을 전하는 일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고 선언한다. IV.12항에서는 유대인들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모세와 맺었던 언약 안에 이미 들어와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를 전하지 않아도 구원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부정한다.

또한 이 문서는 이스라엘이 독립하고 국가가 세워지는 것을 유대인들에 대한 성경적 예언의 성취로 보고, 이러한 국가 건설에 협조하고 지지하는 것을 크리스천의 임무로 생각하는 경향이 크리스천들 사이에 있는 점을 지적하면서, 크리스천은 이런 정도의 차원에 머물 게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그들에게 전해야 할 사명이 있음을 지적한다.

I.2항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만 성경이 성취되었음을 분명하게 선언한다. 이와 동시에 다른 메시야를 기다리는 것은 옳지 않다고 분명하게 선언한다. I.4항은 모든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며 따라서 그리스도의 은혜만이 하나님의 용서와 평화를 줄 수 있다고 선언한다. 더 나아가 율법의 행위들을 통해서는 하나님과의 참된 화평을 얻을 수 없다고 선언한다. I.6항에서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죄에서 구원받을 수 있고, 구원을 얻기 위하여 그리스도 외에 다른 어떤 추가적인 것이 필요하지 않다고 선언한다. III.15항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지 않는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구원받은 백성일 수 없다고 단언한다. III.16항에서는 하나님의 은총으로 많은 숫자의 유대인들이 그리스도께 돌아올 것이라는 성경의 약속을 확인하면서도, 그렇다고 해서 복음이 유대인들에게 선포되지 않은 채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없다고 선언한다.

서철원 박사는 “유대인들로 예수 메시아를 믿게 하는 작업은 개종자를 획득하는 방법이어서 반대와 비난이 많다. 대신 사회적 경제적 평화를 위해 협력하는 것이 합당하다”는 것이 WEA가 윌로우뱅크 선언에서 밝힌 것이라고 제시한다.1 그런데 아무리 몇 번씩 읽어보아도 이런 내용은 없다. 도대체 어느 문서를 서철원 박사는 보고 있는 것일까?

그런데 II.9항에서 유대인 크리스천들은 자신들의 유대인으로서의 유산을 포기해야 할 필요가 없다고 선언한다. 이에 대하여 서철원 박사는 “유대인들이 예수를 믿어도 율법을 지키고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왜곡하여 비판한다.1 하지만 II.9항의 정신은 “오직 주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신 대로 하나님이 각 사람을 부르신 그대로 행하라 내가 모든 교회에서 이와 같이 명하노라. 할례자로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무할례자가 되지 말며 무할례자로 부르심을 받은 자가 있느냐 할례를 받지 말라. 할례 받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요 할례 받지 아니하는 것도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하나님의 계명을 지킬 따름이니라. 각 사람은 부르심을 받은 그 부르심 그대로 지내라”(고전 7:17-20)을 풀어 쓴 것일 뿐이다. 이방인들이 크리스천이 되기 위하여 굳이 유대인이 되어야 할 필요가 없었던 것처럼, 유대인들이 크리스천이 되기 위하여 이방인이 될 필요가 없음을 말한 것뿐이다.

서철원 박사는 WEA는 윌로우뱅크 선언 문서에서 “유대백성은 하나님의 계획에 계속적인 몫을 가진다”고 소개하면서, 이것은 그리스도로 인하여 이제는 유대인의 존재 목적을 다했다는 명제와 배치되는 것이라고 비판하였다.1 하지만 III.12항의 요점은 서철원 박사가 제시한 의미가 아니라, 유대인들도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 속에 들어 있기에(즉 유대인이라는 사실 때문에 그들이 완전히 버림을 받은 것이 아니기에) 복음이 여전히 그들에게도 선포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서철원 박사는 WEA는 윌로우뱅크 선언 문서에서 “유대인들이 예수 믿음으로 말미암아 고토(故土)로 회복된다”고 하였다고 소개하면서, 비판한다. 하지만 아무리 눈을 씻고 읽어보아도 이러한 표현은 없다. 다만 유대인들이 평화롭게 세계 어디에서든지 살아갈 권리가 있음을 인정한다.

결론적으로 WEA가 유대교에 대해서 비성경적인 주장을 하면서 연합을 시도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은 단 한 줄, 단 한 단어도 찾을 수 없다. 이러한 유대교에 대한 WEA의 입장은 “그리스도의 유일성과 오늘날 유럽에서의 유대인 전도에 관한 베를린 선언”(The Berlin Declaration on the Uniqueness of Christ and Jewish Evangelism in Europe Today)이라는 문서에서도 볼 수 있다.2 이 문서는 유대인들에게도 구원자이신 예수님을 전해야 한다는 것을 담고 있는 것이지, 유대교와의 연합을 위해 기독교 진리를 양보하거나 훼손한 내용이 절대 아니다. 서철원 교수는 유대인들에게 전도를 해야 하지만 “포용하려는 시도”는 버려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WEA가 진리를 훼손하면서 포용하려고 시도한 적이 없음을 바르게 바라보아야 할 것이다.

+

목차

이전 글 읽기 – 8. WEA는 안식교를 받아들이려고 하는가?

다음 글 읽기 – 10. 참여와 배제에 관한 성경적 원리

+

 46 total views,  1 views today

--[註]---------------------------
  1. 서철원, “WEA는 유대교와도 연합을 시도한다” <바른믿음> (2021.4.28.) http://www.good-faith.net/news/articleView.html?idxno=2282 [2021.5.13. 접속][][][][]
  2. “The Berlin Declaration on the Uniqueness of Christand Jewish Evangelism in Europe Today,” https://jfj.app.box.com/s/4c9huha9hvvahj4oaf7m2756dwf3ala6 [2021.5.13. 접속][]

Add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