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한 아내의 남편 (딤전 3:2; 딛 1:6)

목사 안수는 오직 남자여야 한다는 이유로 한국 교회 안에서 제시되는 강력한 근거 가운데 하나는 딤전 3:2, 딛 1:6에 있는 감독/장로는 “한 아내의 남편”이어야 한다는 구절이다. 이 구절이 함축하고 있는 것을 유추 해석하여(interpreting by implication), 감독 즉 장로는 오직 남자여야만 한다고 해석하기 때문이다. 세계 교회에서 여성 안수에 대한 논의를 할 때, 이러한 점이 강력한 근거로 제시되지는 않는데, 유독 한국 교회 안에서는 이 부분이 제시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 구절이 함축하는 바를 유추하여 확대해석하는 것은 과도한 해석이다. 이 구절은 “한 아내의 남편”이란 표현은 결혼생활에 충실함을 의미하는 숙어적인 표현이기 때문이다. 1 이 구절은 아내가 사별한 후 재혼한 사람은 감독/장로가 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바울 사도는 성도들의 재혼을 용인했고(고전 7:39), 더 나아가 특별한 상황에서는 재혼을 권고하기도 했다(딤전 5:14). 홀로 된 사람이 재혼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문제일 수 없기 때문이었다(롬 7:2-3). 또한, 이 구절은 결혼하지 않은 사람은 감독이 될 수 없다는 것도 의미하지 않는다. 바울은 결혼하지 않았지만(고전 9:5), 하나님의 양무리들을 위한 장로였고 감독이었다. 더 나아가 디모데라는 감독/장로가 어떻게 행해야 하는지를 가르치는 자였다. 바울은 자신처럼 홀로 지내는 것을 강력하게 권고하기도 했기 때문에, 감독/장로는 반드시 결혼해야만 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없다(고전 7:7-8). 이렇게 확대해석해서는 안 되는 이유는 감독/장로는 “자녀들로 모든 공손함으로 복종하게 하는 자”여야 한다는 구절(딤전 3:4)이 함축하는 의미가 결혼은 했지만 자녀를 낳지 못한 사람은 감독/장로가 될 수 없다는 것을 함축하고 있다고 해석해서는 안 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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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구절이 의미하고 있는 것은 감독/장로는 도덕적으로 거룩하여야 하는데, 성적인 면에서도 거룩함을 유지해야 한다는 뜻이다. 2 다시 말해서 여러 배우자를 두거나 첩을 두는 무분별한 결혼생활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당시 헬라인들과 유대인들 사이에서는 일부다처가 유행이었고, 헬라인들 사이에는 성적인 난잡함이 용인되곤 했었다. 3 이러한 문제 때문에 에베소 교회 안에는 아예 결혼을 금하는 금욕적인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었다(딤전 4:3). 하지만 바울 사도는 감독/장로의 자격을 말하면서, 결혼을 배제하지 않고 다만 하나님의 창조질서 안에서 한 남자와 한 여자의 결혼을 말한 것이다. 따라서, 바울 사도는 남자 감독/장로의 경우를 대표적으로 말하면서 “한 아내의 남편”이어야 한다는 것을 말했지만, 그 의미는 반드시 남자만이 감독/장로가 될 수 있다는 의미라기보다는 거룩성에 강조점이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결론은 집사의 자격을 논하는 것에서 더 분명하게 드러난다. 집사들도 “한 아내의 남편”이 되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딤전 3:12),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 집사에 대해서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딤전 3:1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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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註]---------------------------
  1. Sydney Page, “Marital Expectations of Church Leaders in the Pastoral Epistles,” Journal for the Study of the New Testament 50 (1993), 105-120.[]
  2. Gloer, 1 & 2 Timothy-Titus, 150; Thomas D. Lea and Hayne P. Griffin, Jr., 1,2 Timothy Titus (Nashville: Broadman Press, 1992), 109-110; Montague, First and Second Timothy, Titus, 75.; Ryken, 1 Timothy, 110-112; Witherington, Letter and Homilies for Hellenized Christians, 237.[]
  3. Geroge W. Knight III, The Pastoral Epistles (Grand Rapids: Eerdmans, 1992), 158.[]
  4. 본 논문 “§4.2 디모데전서 3:11은 여성 διάκονος에 대한 설명”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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