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여성은 가르치는 것이 금지되었는가?

5.1 여자 집사와 여자 장로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διάκονος는 남자만이 아니라 여자도 있었다. 그런데 διάκονος의 역할은 단순히 구제를 시행하는 것에만 국한되었던 것이 아니라, 가르치고 목양하고 세례를 주는 것까지 포함하였다. 그렇다면, 여자 διάκονος도 가르치고 목양하고 세례를 베푸는 일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

더 나아가 디모데전서 5:2에서는 여자 장로(πρεσβυτέρας)를 언급한다. 디모데가 남자 장로들(πρεσβυτέρῳ)을 꾸짖지 말고 아버지에게 하듯 하라고 권고하면서, 여자 장로(πρεσβυτέρας)에게는 어머니에게 하듯 하라고 권하였다. 1 물론 이 구절에서는 장로와 더불어 젊은 남자와 젊은 여자를 함께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직분으로서의 장로가 아닌 단순히 노인을 의미할 수 있다. 2 πρεσβύτερος는 교회의 리더인 장로가 아닌 단순히 나이가 든 노인을 지칭하기 위해서도 사용되었기 때문이다(요 8:9; 행 2:17). 그러나 디모데전서 5:17-20에서 같은 단어를 사용하여 가르치는 직분으로서의 장로를 언급하고 있으므로, 단순한 노인이 아니라 교회의 리더인 장로를 의미했을 것이라고 볼 수도 있다. 만일 이 구절에서 표현하는 것이 여자 장로를 말하는 것이라면, 여성이 장로로서 가르치고 다스리는 일을 했었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

이전 글: 참고(excursus): 오늘날의 집사 직은 성경의 διάκονος인가?

다음 글: 5.2 브리스길라의 가르치는 사역

.

 69 total views,  2 views today

--[註]---------------------------
  1. Leonard Swidler, Biblical Affirmations of Women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79), 315.[]
  2. Quinn & Wacker, The First and Second Letters to Timothy, 411.[]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